본문 바로가기
일상의정석

2024년 국가건강검진 대상자 및 병원 항목과 비용 정리

by Insurance formula 2024. 9. 24.
반응형

우리나라가 의료 선진국이라고 불리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국가건강검진'이죠

바쁘다 바따 현대 사회를 살면서 놓치시는 분들이 많은데, 꼭 챙기시길 바랍니다

 

국가건강검진

 

국가건강검진이란 만 20세 이상의 성인이라면 누구나 100% 전액 국가 부담으로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는 제도를 말합니다.

 

지역가입자인지, 혹은 피부양자나 직장가입자인지에 따라 건강검진의 기간 및 미검진시 불이익 등이 다릅니다.

(  지역가입자 - 자영업자, 사업자  /  피부양자 - 직장이 없는 부모님 밑에 있는 성인  /  직장가입자 - 회사 다니는 사람  )

 

대상자별 검진 주기

 

지역가입자와 피부양자의 경우에 2년에 1회 건강검진을 수급하게 되고, 직장 가입자의 경우 비사무직은 1년에 1회 , 사무직은 2년에 1회입니다.

 

격년이다 보니, 짝수연도에는 짝수년 출생자가 검진 대상자로서 건강검진을 받고, 홀수 연도에는 홀수년도 출생자가 건강검진을 받습니다.

 

가령 2024년의 경우 짝수연도 이므로 04년생, 00년생, 98년생, 96년생, 94년생, 92년생, 90년생, 88년생 등 본인의 출생 년도 끝자리 수가 짝수인 분들만 받습니다.

 

직장인의 경우 반드시 받아야 합니다 (받지 않을 경우 과태료 처분)
자영업자나 피 부양자는 받지않아도 과태료 없음

 

회사에 다니시는 분들이라면 보통은 회사에서 복지로 건강검진을 해주고 있습니다. 이것을 주기적으로 받으셔야 하고 (정보제공의 동의로 해당자료가 건강보험공단으로 넘어가게 됨), 만일 회사 복지가 없더라도 일반 국가건강검진은 무조건 받아야 합니다(사무직 2년에 1회, 비사무직 1년에 1회)

 

직장인의 경우 받지 않으면 회사에서도 과태료를 내야 하고, 근로자 본인도 1차 위반 시 5만 원 2차 위반 시 10만원, 3차 위반시 15만 원의 과태료를 내야 합니다.

 

그래서 국가검진 대상자들은 미리 받는 것을 추천드리는데요 

지역가입자나 피부양자의 경우 받지 않아도 무관하지만 기왕이면 기본검진은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건강검진을 받으면 나중에 운전면허증 갱신할 때, 해당자료가 경찰청으로 넘어가기 때문에 신체검사를 받지 않으셔도 됩니다.

 

 

검진 항목

 

검진항목은 크게 일반 검진과 암 검진으로 나뉘게 됩니다.

 

ㅁ 일반검진항목

 

일반 기본 국가건강검진항목은 정말 기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피검사 / 요검사(오줌) / 신체계측(키, 몸무게 등) / 혈압 / 구강질환 / 폐검사 정도입니다

 

흔히 받는 위 내시경이나 대장 내시경 각종 초음파 검사는 없습니다.

 

다만 일정 연령이 될 경우 암검사가 추가로 이뤄지는데, 이 때는 각종 내시경 및 추가 검사가 이뤄집니다. 다만 보통의 암검사의 경우 40세 이상의 경우에만 무료입니다.

 

본인이 40세 미만이지만 위 내시경이나 대장 내시경을 추가로 검사하려고 하면 추가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병원마다 다르지만 위 내시경의 경우 5~10만 원의 추가요금을 내게 되고 만약 수면으로 한다면 수면비용이 더 추가가 됩니다. 

다만 대장내시경은 이것보다 조금 더 추가될 수 있습니다. (추가 여부는 병원에 검진 예약을 할 때 미리 알려주셔야 합니다.)

 

ㅁ 암검사

 

암의 경우 연령 및 성별에 따라 검사 시기 및 비용이 다릅니다

비용의 경우 90%는 공단이 부담하고 본인은 10%만 부담하기 때문에 매우 저렴합니다.

 

 

 

위암 경우 40세 이상일 때 경년으로 검사받을 수 있는데, 위 내시경 비용 은 본인 부담금 6,987원입니다.

여기서 이상이 있으면 떼어내서 조직검사를 해야 하는데 그때 대략 4~6천 원의 비용이 더 발생하게 됩니다.

 

 

 

대장암 의 경우 만 50세 이상이며 대장 내시경은 100% 무료입니다.

 

 

 

간암 의 경우 40세 이상의 고위험 군만 해당이 됩니다 (피검사 결과 나오는 기준)

40세 이상이라 하더라도 고위험군 (B, C 간염 항체 양성 등) 이 아니면 따루 추가금을 내고 받아야 합니다. 간 초음파 비용은 약 9천 원은 고위험군이라고 하더라도 본인이 부담하셔야 합니다

 

대상자 조회 및 병원조회

 

건강 IN 사이트에 들어가면 본인이 국가검진대상자인지 아닌지 확인이 가능하며, 건강검진 가능 병원을 조회해서 예약할 수도 있습니다.

2024년도의 경우 짝수연도 이기 때문에 출생 연도가 짝수면 당연히 대상자에 해당되실 겁니다.

다만, 좀 더 확실하게 본인이 대상인지 확인하시려면 사이트에서 로그인만 하시면 확인 가능합니다,

 

 

대상자 조회방법

국민건강보험공단 ( 건강 IN )에 접속하신 후 상단 건강 IN → 나의 건강관리   검진대상조회 순으로 접속하셔서 로그인하면 본인이 대상자인지 확인이 됩니다.

 

병원찾기

 

대상자가 맞으시다면, 

40세 미만일 경우 일반검진만 하기 때문에 건강 IN →→검진기관찾기에서 검색해 보시면 많이 나오게 됩니다

가까운 병원에 전화하셔서 예약하시면 검진 가능합니다

 

하지만 검진기관을 검색할 때, 40세 이상이라서 암 검사를 해야 할 경우 암검진 체크박스에 체크해서 조회하시면 많이 나오지는 않습니다

대부분이 대학병원이나 규모가 있는 상급병원 정도입니다. 암검사의 경우 장비가 있어야 되기 때문에 많지는 안습니다

 

암검진의 경우에도 해당 병원에 전화하셔서 건강검진 날짜를 잡으면 됩니다병원에 예약을 하게 되면 검진 며칠 전에 키트 같은 것을 우편으로 보내주게 됩니다.  가령 위 내시경이라고 하면 위장을 세척하는 용액이나 약제를 보내주게 됩니다.

 

728x90
반응형